클래비 모바일 사용설명서

클래비 모바일의 설치 방법 및 프로그램 이용 방법을 제공합니다.

구성 소개

연결 종류

무선 연결

안드로이드, 아이폰에서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PC에는 윈도우10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폰과 PC의 사양에 따라 화질 저하나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질↑, 딜레이↑)
필수 준비물은 무선랜카드(이미 무선랜카드가 장착되어 있는 노트북 등에서는 필요 없음), PC 프로그램 CLAVI MOBILE PC WIFI, 아이폰 앱 또는 안드로이드 앱입니다.

유선 연결

안드로이드 5이상만 이용 가능합니다. 윈도우 7 이상 PC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고, PC 사양에 따라 화질 저하나 딜레이가 적습니다. 처음 설치가 까다롭습니다.
필수 준비물은 컴퓨터와 스마트폰 연결을 위한 USB 케이블, PC 프로그램 CLAVI MOBILE WIRED, 안드로이드 앱 클래비 모바일입니다.

무선 연결 방법

프로그램 다운로드

아이폰

클래비 모바일 IOS 앱
LetsView IOS
2개 모두 받아주세요.

안드로이드

클래비 모바일 안드로이드 앱
LetsView Android
2개 모두 받아주세요.

컴퓨터 (윈도우)

무선 연결: CLAVI MOBILE PC WIFI

프로그램 실행

Screenshot
컴퓨터에서는 CLAVI MOBILE PC WIFI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윈도우 10용)
Screenshot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필요에 따라 3개이하의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필요라고 적혀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받아지거나, 설치 링크로 이동합니다.

※프로그램 설치 후 자동으로 설치 현황이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각 항목 우측 상단의 새로 고침 버튼을 누르면 설치 여부가 변경됩니다. 간혹 새로 고침을 눌러도 설치 여부가 잘못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렛츠뷰 (모두)
: PC용 미러링 프로그램으로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무선랜카드 드라이버 (자사 제품 사용시)
: C구성에 있는 무선랜카드를 사용할 때만 필요합니다. 다른 모델의 무선랜카드를 이용할 때는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봉쥬르 (IOS만)
:  IOS에서 AirPlay(미러링)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변경됩니다.


Screenshot
핫스팟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핫스팟이 시작됩니다.
다음은 설치가 완료된 이후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 실행하는 방법 영상입니다.

문제 해결

핫스팟이 시작되지 않을 때

무선랜카드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무선랜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였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무선랜카드를 분리했다가 재연결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선랜카드 드라이버는 아래 무선랜카드 드라이버 링크에서 다운받아 재설치할 수 있습니다. 무선랜카드 드라이버 링크

스마트폰에서 핫스팟에 연결할 수 없을 때

스마트폰에서 WIFI는 잡히지만 '인증 오류' 또는 '연결이 확실하지 않음'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우선 무선랜카드를 분리했다가 재연결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무선랜카드를 분리후 무선랜카드 드라이버를 제거합니다. (화면 좌측 하단)윈도우 버튼 -> (톱니바퀴 모양)설정 버튼 -> 앱으로 들어가셔서 ipTime으로 검색 후 드라이버를 삭제합니다. Screenshot
이후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무선랜카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한 뒤 무선랜카드를 연결합니다. 무선랜카드 드라이버 링크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해결을 부탁드립니다.
윈도우 10 모바일 핫스팟 연결 안될 때 해결 방법 검색

스마트폰에서 PC 레츠뷰가 목록에서 보이지 않을 때

Screenshot
우선 PC에서 레츠뷰를 실행했는데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대로 실행이 되어 있으면 윈도우 방화벽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화벽 해제 방법 링크를 방법대로 방화벽을 해제합니다. 그리고 앱에서 빨간색의 'Redet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방화벽 해제시 문제가 해결된다면 방화벽을 복원하고 방화벽 예외 처리 방법 링크레츠뷰 방화벽 체크 링크를 클릭하여 레츠뷰를 방화벽 예외처리합니다.
Screenshot 레츠뷰 PC 프로그램에서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 -> Settings -> 미러링 서비스에서 IOS의 경우 'AirPlay', 안드로이드의 경우 'Miracast'가 사용함으로 되어 있는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Screenshot
IOS의 경우 봉쥬르가 실행됨으로 되어 있는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실행됨으로 되어 있지 않다면 클릭하여 실행됨으로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기타 사안은 아래 레츠뷰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레츠뷰 문제 해결 링크

무선 연결 설정

레츠뷰 언어 변경

Screenshot
언어 변경은 PC에서만 가능하며 앱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레츠뷰 PC 프로그램의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 -> Settings -> Languages 를 선택후 언어 목록 셀렉트박스에서 한국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레츠뷰 해상도 변경 (IOS)

Screenshot
레츠뷰 PC 프로그램에서 메뉴 버튼 -> Settings -> 디스플레이 설정을 선택후 720P 또는 1080P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1080P가 풀HD 화질이며 좋은 해상도이나, 아이폰, PC,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레츠뷰 해상도 변경 (안드로이드)

Screenshot
레츠뷰 안드로이드 앱에서 화면 우측 하단의 'Me' ->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Resolution, Mirroring quality, Mirroring mode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높은 것일수록 좋으나 스마트폰, PC,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정선에서 설정값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레츠뷰 부가 기능

Screenshot
레츠뷰 우측 상단에는 기능 버튼들이 있습니다. 기능들은 팔레트(그림),녹화,스크린샷(캡쳐),전체 화면 등이 있습니다.

유선 연결 방법

안드로이드 버전 확인

클래비 모바일은 안드로이드 5 버전 이상 (2015년 이후에 출시된 폰 대부분에 적용됨)에서만 동작합니다 다음과 같이 안드로이드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creenshot 스마트폰 설정에서 휴대전화 정보를 클릭하고 이후 소프트웨어 정보를 클릭합니다. 소프트웨어 정보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 옵션 및 USB 디버깅 활성화

컴퓨터에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조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개발자 옵션 활성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발자 옵션 활성화 방법은 스마트폰 제조사 및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기종별 개발자 옵션 활성화 방법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본 매뉴얼은 갤럭시 노트 9를 이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Screenshot 스마트폰 설정에서 휴대전화 정보를 클릭하고 이후 소프트웨어 정보를 클릭합니다. 소프트웨어 정보 화면에서 빌드번호를 여러번 클릭합니다. '개발 설정완료 N단계 전입니다.'의 메시지가 나오고 최종적으로 '개발자 모드를 실행했습니다.' 메시지가 나오면 개발자 설정이 완료됩니다.
Screenshot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되면 스마트폰 설정 메뉴에서 개발자 옵션이 나타납니다. 개발자 옵션 화면에서 사용 안함을 클릭하여 사용 중으로 변경합니다. 추후 개발자 옵션을 사용하지 않을 때 사용 중을 클릭하여 사용 안함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이후 개발자 옵션 화면 하단의 USB 디버깅을 클릭합니다. 처음 연결하는 컴퓨터일 경우 'USB 디버깅을 허용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허용을 누르기 전에 '이 컴퓨터에서 항상 허용'을 체크하면 추후 다시 연결할 때 연결 여부를 확인하는 팝업이 뜨지 않습니다.

※USB 디버깅이 활성화 되지 않을 때
USB 케이블로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연결하고 위의 설정대로 했음에도 'USB 디버깅'이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경우 컴퓨터에 스마트폰의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USB 케이블을 제거 후 컴퓨터에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통합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다시 연결하면 USB 디버깅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 별 통합 드라이버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통합 드라이버 설치후에도  'USB 디버깅을 허용하시겠습니까?' 팝업이 보이지 않을 때
PC 프로그램의 연결 부분에 'USB 디버깅을 허용하시겠습니까? 팝업이 보이지 않을 때' 클릭할 수 있는 링크가 나타납니다.
해당 링크를 클락하면 통합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된 경우 스마트폰에 팝업이 나타납니다.
<br/>
그래도 안된다면 'CLAVI MOBILE PC WIRED' 프로그램 내에서 'USB 디버깅을 허용하시겠습니까? 팝업이 보이지 않을 때' 버튼을 클릭하면 활성화 될 수도 있습니다.

※제조사 별 스마트폰 통합 드라이버
삼성 통합 드라이버(파일이 바로 다운로드됩니다.)
LG United Mobile Driver(화면 하단에 'LG United Mobile Driver(LG 360 캠 포함)'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샤오미 드라이버(기기 버전에 맞는 드라이버를 클릭합니다.)
기타 제조사 드라이버 리스트
USB 디버깅 활성화 안될 때 해결 방법 검색

프로그램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링크

컴퓨터 (윈도우)

유선 연결: CLAVI MOBILE PC WIRED

프로그램 실행

Screenshot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클래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컴퓨터에서는 CLAVI MOBILE PC WIRED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윈도우용)

사용자 유형 선택

Screenshot
처음 기기 설치시 알맞은 사용자 유형을 선택합니다.
개인사용자라고 하더라도 학교 및 공공기관에서 이용시에는 학교·공공기관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도움말 > 정보 수정에서 이미 선택한 사용자 유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연결

Screenshot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개발자 옵션 및 USB 디버깅을 활성화 했다면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케이블로 연결할 때 자동으로 컴퓨터 프로그램 화면에 스마트폰이 나타납니다. 연결 버튼을 누르면 PC 화면에 미러링된 스마트폰 화면이 나타납니다.
Screenshot
여러 기기를 동시에 미러링할 경우 리스트 왼쪽의 체크 박스들을 체크 후 '선택 기기 모두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무선 연결

**CLAVI MOBILE PC WIFI의 무선 연결과 다릅니다.**

*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동일 네트워크 안에 있어야 합니다.
* 단 한번이라도 유선 연결을 먼저 실행해야 합니다.

CLAVI MOBILE PC WIRED의 무선 연결은 위와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핫스팟을 이용한 동일 네트워크 구성은 아래 '핫스팟 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선 연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케이블을 이용해 유선으로 연결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Screenshot
이후 케이블이 연결된 상태에서 무선 기기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동일 네트워크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있으면 기기 목록에 표시됩니다. 사용을 원하는 스마트폰이 목록에 나타나면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기 목록에 내 스마트폰이 보이지 않을 때
간혹 내 스마트폰이 동일 네트워크 안에 있어도 표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장치 LAN IP 주소' 항목에 스마트폰의 IP를 기재하고 `무선 연결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마트폰의 IP는 핫스팟을 이용할 경우 모바일 핫스팟의 '설정 화면'에서 연결된 기기의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creenshot
등록이 완료되면 연결 가능 목록에 추가되며 종류에 무선으로 표시됩니다. 연결 버튼을 클릭하여 유선 연결과 같이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연결 성공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지만 연결이 되지 않을 때
연결 버튼 클릭 이후 연결 성공이라는 메시지가 보여도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는 네트워크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무선랜카드를 이용할 경우 무선랜카드를 제거합니다.
이후 무선랜카드를 다시 삽입하고 핫스팟을 킨 후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여 무선 연결을 시도합니다.


연결 가능 목록에서 기기를 삭제하지 않는 한 다음 연결시부터는 등록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무선 연결은 유선 연결에 비해 해상도와 프레임에 저하가 있습니다.
해상도와 프레임 저하를 원하지 않을 경우 유선 연결을 권장합니다.

유선 연결 설정

프로그램 설정

Screenshot
설정 탭의 설정 화면에서는 화면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변경한 이후에는 꼭 현재 설정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 내용을 저장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미 연결된 기기에는 적용이 되지 않으며, 설정 완료 후 새롭게 연결된 기기에만 설정 내용이 반영됩니다.
비트 레이트, 최대 크기 기능은 낮게 변경시 저성능 컴퓨터일 때 컴퓨터의 부하를 줄여줍니다. 화면 잘라내기는 화면의 일부분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창을 항상위에 표시' 버튼은 활성화시 연결된 스마트폰 화면을 다른 윈도우보다 항상 위에 위치하게 합니다.
'폰에서 탭 위치 표시' 버튼은 활성화시 탭한 위치를 화면상의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줍니다.
'모든 프레임 렌더링' 버튼은 활성화시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부하를 높혀 영상의 끊김을 최대한 줄여줍니다.
'폰 화면 끄기' 버튼은 활성화시 스마트폰이 아닌 컴퓨터에서만 스마트 폰 화면을 보여줍니다. 경우에 따라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체 화면' 버튼은 활성화시 연결된 스마트폰 화면을 전체 화면으로 보여줍니다. Ctrl + F 키를 이용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되어 있더라도 연결된 스마트폰 윈도우에서 Ctrl + F로 전체화면 여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캡쳐

Screenshot
기기가 유선 또는 무선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연결 가능 목록에 표시된 내 기기의 작업 탭에 캡쳐 버튼이 표시됩니다. 캡쳐 버튼을 클릭하면 컴퓨터의 기본 사진 폴더에 캡쳐된 스마트폰 화면이 그림 파일로 저장됩니다.
저장 폴더의 변경을 원할 경우 프로그램의 설정 탭에서 캡쳐 저장 경로를 변경한 후 현재 설정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녹화

Screenshot
프로그램의 설정 탭에서 화면 녹화 스위치를 클릭하여 화면 녹화를 활성화합니다. 이후 녹화 저장 경로 확인하고 현재 설정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 녹화는 연결을 시작할 때 시작되며, 연결이 종료될 때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녹화는 영상만 저장이 되며 소리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핫스팟 이용

클래비 모바일 제품에서 C구성에서 제공하는 무선랜카드를 이용하여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동일 네트워크 환경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무선랜카드 드라이버는 무선랜카드 드라이버 링크에서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무선랜카드를 컴퓨터의 USB 포트에 삽입하면 윈도우 하단 트레이의 네트워크 아이콘을 클릭하여 핫스팟을 킬 수 있습니다.
Screenshot
'모바일 핫스팟' 버튼을 좌클릭하면 핫스팟을 킬 수 있습니다.
Screenshot '모바일 핫스팟' 버튼을 우클릭하면 설정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설정 화면에서 네트워크 이름 및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Screenshot
설정이 완료되고 핫스팟을 킨 뒤 스마트폰에서 해당 네트워크를 검색하여 접속하면 동일한 네트워크 환경 구성이 완료됩니다.

핫스팟으로 연결할 경우 스마트폰으로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학교와 같은 공공기관의 경우 보안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소리 연결

소리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스테레오 오디오 케이블을 이용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에 오디오 입력 단자가 없으면 블루투스 등의 방식을 이용하여 소리를 연결해야 합니다. 본 매뉴얼에서는 오디오 케이블을 이용한 연결 방법만 설명합니다.
소리 연결을 하지 않아도 실물화상기 영상 연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Screenshot
스테레오 오디오 케이블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의 오디오 입력 단자와 컴퓨터의 마이크 입력 단자를 연결합니다. 주의해야할 것은 컴퓨터의 스피커단자가 아닌 마이크단자라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붉은색이 마이크 단자이며 컴퓨터의 앞쪽에 단자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후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안내대로 설정하시면 스마트폰의 소리를 컴퓨터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소리를 스피커로 듣는 방법

'스테레오 케이블'과 'USB 케이블'의 간섭으로 인해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 케이블 사이의 거리를 최대한 떨어뜨려 놓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