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비 사용설명서

클래비 스탠다드와 클래비 어드밴스드의 설치 방법 및 프로그램 이용 방법을 제공합니다.

클래비 스캔, 문자 인식 기능 추가

캠스캐너 어플과 유사한 스캔 및 문자 인식(OCR)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클래비 프로그램 1.6.6 버전 이상을 이용 부탁드립니다.

클래비 어드밴스드 클릭 초점 기능 추가

클래비 프로그램 1.6.0 버전부터 초점을 맞추기 원하는 지점을 클릭하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새로운 버전의 클래비 프로그램(>=1.6.0)을 다운 받아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치 방법

구성품 확인

거치대에 카메라 장착

거치대 카메라 홀더를 이용하여 거치대에 카메라를 장착합니다. Screenshot Screenshot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케이블을 거치대를 따라 정리 할 수 있습니다.

USB 연결

카메라를 컴퓨터의 USB 포트에 연결합니다. 케이블의 길이가 부족한 경우 USB 연장 케이블을 이용합니다. 카메라 드라이버가 최초 연결시 자동 설치됩니다. 다소 시간이 소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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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조절

클래비 스탠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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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비 스탠다드는 수동 초점을 이용합니다. 카메라 렌즈 주위의 다이얼을 돌려 초점을 조절합니다.

클래비 어드벤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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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비 어드벤스드는 자동 초점 기능을 이용하거나 프로그램 상에서 초점을 수동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또는 초점을 맞추기 원하는 화면의 지점을 더블 클릭하면 컴퓨터가 초점을 계산하여 초점을 맞춥니다.
프로그램 하단 메뉴 중 카메라 설정을 클릭 후 자동 초점 여부와 수동 초점일 때 초점 거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거치대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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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이용 방법

프로그램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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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테크 홈페이지의 고객 지원 메뉴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후 압축을 해제합니다. 압축을 풀고 설치 파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설치 후 프로그램 '실물화상기 클래비'를 실행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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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물화상기 클래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프로그램 화면이 나타납니다. 혹시 카메라를 설치했는데도 '카메라 없음' 팝업이 보이면 프로그램 종료후 잠시뒤에 다시 실행합니다.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프로그램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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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의 기능 및 위치는 프로그램의 업데이트에 따라 다소 변경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기능

그림 도구

그림 도구에서는 선, 면, 필기, 텍스트, 스탬프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에 검정 세모가 있는 버튼은 길게 클릭하면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확대·축소

확대·축소에서는 화면을 줌 인/아웃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휠을 이용할 수도 있으며, 마우스 또는 키보드 방향키로 위치를 이동합니다. 1.6.0 버전부터 '확대 화질 개선'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확대시 나타나는 우측 하단의 설정 박스의 가운데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화질 개선을 실행 또는 해제할 수 있습니다. 화질 개선을 실행하면 프레임 수가 떨어집니다.

필터

필터에서는 화면 색감 변경을 위한 필터를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색감 필터에서는 화면에 다양한 색의 필터를 씌울 수 있습니다.

캡쳐

캡처 버튼을 이용하여 현재 화면을 그림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녹화

녹화 버튼을 이용하여 영상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비디오만 녹화 또는 프레임을 포함한 영상 녹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리 유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긴 녹화의 경우 윈도우 프로그램 카메라 등을 이용하여 녹화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녹화 이후 저장 화면에서 '녹화 파일 인코딩' 체크 박스에 체크하면,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파일 형태로 인코딩됩니다.

화면 재생

화면 재생·정지 버튼을 이용하여 필요에 따라 재생중인 화면을 정지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

사용자 설정

프로그램 단축키

문제 해결

·카메라가 나오지 않을 때

CLAVI 실행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카메라를 찾지 못하는 경우의 문제 해결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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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카메라를 PC의 USB 포트에 연결하고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

CLAVI 카메라는 PC에 처음 연결시 드라이버 설치가 필요합니다. 드라이버는 자동으로 설치되지만 컴퓨터 환경에 따라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잠시후에 CLAVI 프로그램을 실행하보시기 바랍니다.

카메라가 연결되지 않은 경우

우선 카메라가 USB 포트에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잘 연결되어 있음에도 CLAVI에서 카메라가 없다고 나타난다면 다음과 같이 윈도우 좌측 하단 검색창에서 장치를 입력후 장치 관리자에서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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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치 관리자에서 카메라가 리스트에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Advanced 제품의 경우 Logitech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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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치 관리자에서 확인하였을 때 카메라가 리스트에 없는 경우 다음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USB 다른 포트에 제품 연결
-다른 컴퓨터에서 제품 연결
-연장 케이블 이용시 연장 케이블 없이 제품 연결: 케이블 없이는 카메라를 인식한다면 컴퓨터의 전력이 부족하거나 케이블 고장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마이크 설정에 문제가 있을 경우

클래비 프로그램은 웹캠의 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이용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프로그램 실행 상황에서는 소리가 아닌 영상만 이용되지만, 녹화 기능을 위해 마이크도 작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마이크 설정에 문제가 있으면 카메라가 없다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윈도우 화면 우측 하단 작업표시줄의 트레이 아이콘 목록에는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를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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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클릭하면 보이는 리스트에서 소리 설정 열기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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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롤을 조금 내려 입력설정 항목을 보시면 입력 장치를 선택하세요. 부분에 마이크가 제대로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만약 빈칸으로 표시되어 있다면, 리스트를 클릭하여 선택 가능한 마이크를 하나 선택합니다.
(스탠다드: USB Live Camera, 어드밴스드: 중문과 함께 C930c 글자 포함)
아무것도 선택할 수 없다면 문제 해결 버튼을 클릭하여 문제 해결을 진행한 후에 다시 선택해 봅니다.
마이크 설정이 완료된 이후 클래비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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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비 카메라가 선택되어 있지 않은 경우

클래비 외의 웹캠이나 카메라가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해당 카메라 작동에 문제가 있으면 카메라 없음으로 표시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클래비 프로그램에서 카메라 설정 -> 입력 선택 을 클릭할 때 나오는 팝업에서 클래비 카메라(스탠다드: USB Live Camera, 어드밴스드: Logitech Webcam C930c)가 제대로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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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10에서 프로그램에 카메라 이용 권한을 허용하지 않은 경우

윈도우10에서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프로그램에서 카메라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혹시 카메라 이용 권한을 허용하지 않았는지 여부를 다음과 같이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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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좌측 하단 시작 버튼을 누르면 그림에서 표시된 것 같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버튼 옆 검색 창에 설정이라고 입력해도 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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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 리스트에 카메라가 있습니다. 카메라를 선택한 후, 우측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데스크톱 앱에서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 때 메뉴 아래 스위치가 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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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찬가지로 좌측 리스트에 마이크가 있습니다. 마이크를 선택한 후, 우측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데스크톱 앱에서 마이크에 액세스하는 것을 허용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 때 메뉴 아래 스위치가 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후에 창을 닫고 클래비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여 정상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카메라 문제인지 프로그램의 문제인지 확인하고 싶을 경우

스카이프 등의 프로그램에서 카메라가 리스트에 표시되는지 확인하고 클래비 카메라가 있으면 그것을 선택합니다. 카메라를 테스트할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크롬과 같은 웹브라우저에서 웹캠 테스트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페이지에서 'Test my webcam' 버튼을 누르고, 좌측 상단 등에 뜨는 권한 허용 팝업 창에서 허용을 눌러 카메라가 잘 나오는지 테스트합니다. 프로그램이나 테스트 페이지에서 카메라가 잘 나온다면 프로그램의 문제입니다.

위와 같이 시도했음에도 카메라가 연결되지 않거나 프로그램이 정상 작동하지 않는다면 고객센터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가급적 고객센터로 연락하기 전 컴퓨터를 재시작하여 다시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간혹가다가 드라이버 설치 관련으로 컴퓨터를 재시작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화면에 노이즈가 생길 경우

대부분 USB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경우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USB 포트에 카메라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거나 다른 포트에 카메라를 연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컴퓨터의 경우 본체 앞의 USB 포트에서는 전원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본체 뒷쪽 USB 포트를 이용 부탁드립니다.
주변에 무선 전파가 발생하는 무선랜카드와 같은 장비가 있을 경우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으니 무선 전파 발생 장비를 제거하거나 거리를 떨어뜨려 놓으시기 바랍니다.

·외부 프로그램 설치에 필요한 윈도우 스토어가 없을 때

윈도우 스토어가 있었는데 실수로 제거했을 경우

본 링크를 클릭하여 안내된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처음부터 윈도우 스토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을 경우

10년간 버전업 없이 보안 업데이트만 받는 윈도우 LTSC 버전에는 스토어가 없습니다. (학교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의 많은 경우가 LTSC 버전입니다.) 이 경우 윈도우 스토어를 이하의 안내대로 설치해야 합니다.
첫째로, 링크에 들어갑니다. 우측에 clone or download 버튼을 누르고 Download ZIP을 눌러 현재보이는 목록 전체를 압축파일로 다운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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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로, 다운 받은 압축 파일을 풀고 Add-Store.cmd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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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윈도우 스토어가 설치됩니다. 설치에는 다소 시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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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밴스드 카메라 이름을 영어로 바꾸고 싶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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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비 어드밴스드 카메라의 드라이버 자동으로 설치되나 웹캠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 중국어로 표시됩니다. 이를 영문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클래비 어드밴스드 전용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드라이버 다운로드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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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들 중에서 c930cDriverInstaller.bat 파일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진행 과정에서 '네'를 모두 클릭합니다.

※ 압축을 풀 때나 c930cDriverInstaller.bat를 클릭할 때 경고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
본 드라이버 파일은 사용자 편의를 위해 자동 설치 파일을 제공합니다. 간혹 컴퓨터에서 이를 보안 위협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제공하는 드라이버에는 어떠한 보안상의 위험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압축을 풀고 bat 파일을 실행하지 않고, lUVC1564v라고 이름지어진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설치를 눌러도 똑같이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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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를 설치 후에는 위의 사진과 같이 카메라 이름이 영문으로 표시되며, 프로그램상에서도 영문 이름의 컴퓨터 카메라로 인식하게 됩니다. 다만 간혹,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이전에 사용했던 카메라의 캐시를 저장하여 여전히 중국어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별도의 방법으로 프로그램의 캐시를 삭제해야 합니다.

※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어 삭제해야 하는 경우
본 드라이버는 간혹 프로그램 실행중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윈도우 하단에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 '이미징 장치'에 있는 'Logitech Webcam C930c (Clavi Advanced)'를 우클릭하여 디바이스 제거 버튼를 클릭 후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를 체크후 제거 버튼을 누르면 삭제되고, 이전에 설치한 드라이버로 자동 복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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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화한 영상을 재생할 때 검정 화면이 나올 경우

클래비 프로그램의 녹화 기능을 이용하여 녹화하고 난 후 저장된 파일을 재생하면 검정 화면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프로그램의 문제가 아닌 컴퓨터에 영상 재생을 위한 코덱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코덱을 설치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으나 곰플레이어, KMPlayer, 다음 팟플레이어 와 같은 영상 재생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이 가장 간편합니다. 보편적인 영상 재생 프로그램은 설치 과정에서 자동으로 코덱을 설치하기 때문입니다. 설치 과정에서 나오는 광고 및 추가 프로그램 설치에 주의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긴 시간의 영상 녹화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카메라가 나오지 않을 때 (WEB)

처음 웹 페이지를 열었을 때 다음과 같이 권한 요청 화면이 나온다면 '허용' 버튼을 누릅니다.
여전히 화면이 나오지 않는 경우 페이지를 새로고침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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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한 요청에서 허용을 누르지 않거나 '차단' 버튼을 눌렀다면 주소창 오른쪽 위에 있는 카메라 모양의 아이곤에 X가 표시됩니다.
이 버튼을 눌러 '항상 허용'을 선택하고 '완료' 버튼을 누른 뒤 페이지를 새로고침하면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Screenshot